슈트는 사용자의 관리상태나 보관상태에 따라서 짧게는 1년, 길게는 10년 이상도 입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올바른 관리 및 보관방법을 숙지하여 슈트 본연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항상 쾌적한 제품을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웻슈트
웻슈트는 곰팡이나 오래된 냄새의 원인이되는 염분이나 오염물질을 확실히 털어내고 완전히 건조시킨 후 접지말고 평평한 상태로 보관합시다.
  • [스쿠버다이빙이나 서핑이 끝난 후]
    1. 우선, 가볍게 흐르는 물로 헹궈서 슈트에 묻은 오염물질 등을 씻어 내 주세요. 특히, 지퍼는 염분이나 모래 잔여물이 끼기 쉬우므로 정성껏 씻어내 주세요.
    2. 현지에서는 충분히 헹궈내기 힘들 수도 있으므로, 귀가 후 욕조등에 미지근한 물을 받아 하룻밤 담궈두면 염분기 제거에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미지근한 물에 담군 상태에서 가볍게 눌러주며 세탁하여 원단에 스며든 오염물 등을 제거해 주세요.
         오염이 심할때나 냄새가 남아있을 경우 웻슈트 전용 세제를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3. 세탁기나 건조기는 원단 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절대로 사용하지 마십시요.
    4. 건조 시에는 반드시 직사광선을 피하고, 그늘의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말려 주십시요.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시는 색상변색 또는 네오프랜 고무가 빨리 경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처음에는 슈트를 뒤집은 상태에서 완전히 한번 건조시키고, 이 후 겉으로 뒤집어 다시한번 건조시켜 주세요.
  • [보관상의 주의]
    1. 완전히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관하게 되면 악취나 곰팡이의 원인이 되므로, 확실히 건조시키 후 보관 바랍니다.
    2. 보관시는 슈트를 접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슈트를 접거나, 슈트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리게되면 주름이 생겨 그 부분의 고무에 기포가 손상되어 복원이 힘들게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평평하게
         펼친 상태로 눞여 두는것이지만, 장소가 협소한 경우는 슈트 전용 행거를 사용하여 걸어두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3. 일광이 비치지 않는 시원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 주세요. 또한, 고온다습한 환경은 잡균의 번식을 재촉하고 원단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 [오랜만에 입어본 웻슈트가 꽉끼고 작게 느껴진다면…]
    오랜만에 웻슈트를 착용했는데, 처음보다 어딘가 꽉끼고 작게 느껴질 경우가 많이 있으실 겁니다. 체형에 변화가 생겼거나, 혹은 슈트원단의 고무가 경화되어 신축성이 처음보다 떨어지게 됩니다. 네오프랜 중간의 고무는 클로로프렌(CR)이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성분 특성상 시간이 지날수록 경화되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오래되어 많이 경화되어 버린 슈트는, 근본책으로는 사이즈 수정 또는 새로 제작하는 방법이 있으나, 차선책으로는, 스쿠버다이빙을 하지 않더라도 2~3개월에 한번씩 슈트를 입어주어 경화를 늦추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 [스킨슈트의 착용/탈의 방법]
    양면에 져지가 붙어있는 슈트는 착용/탈의 시 원단이 찢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으나, 양면 스킨의 경우는 그 특성을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탈착시 순간 원단이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기는 경우가 쉽게 발생 합니다. 플랫스킨(유연제가 발려져 있지 않은 스킨)이나 메쉬스킨원단으로 된 슈트를 착용시는 반드시 파우더를 바르거나 슈트 안쪽에 전용 스프레이를 뿌려주거나 물을 충분히 묻혀주어 손발이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착용/탈의 시는 절대로 손톱을 사용하여 잡아당겨 입지 말고 손바닥을 사용하여 착용하여 주세요. 손톱으로 인한 상처는 추후 원단 파손의 주원인이 되므로 주의해 주세요.
  • [이럴 경우, 슈트의 재구매 검토 및 점검 고려]
    1. 원단의 경화가 심하여 착용감이 상당히 안좋아 졌다면, 슈트 본연의 기능을 상실해 가고 있습니다.
    2. 곰팡이가 심하게 슬거나 악취가 날 경우 고무 성능 또한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 주세요.
    3. 슈트가 오래되어 여기저기 많이 갈라지거나 터진곳이 많음
    4. 사물에 부딪히거나 찔려서 생긴 원단상처, 구멍 등은 신속히 구매처에 상담하여 수리를 해 주세요.

※ 슈트를 처음 맞췄을때는 두께가 5mm였는데, 여러해 사용 후 지금은 2~3mm가 되어버렸거나, 여기저기 파손이 심한 슈트를 단지 애착이 있다는 이유로 바꾸지 못하고 수리 문의 하시는 경우가 많이들 있으십니다. 슈트는 자신의 신체를 추위나 위험물질로부터 보호하고, 긴급시에는 부력확보의 면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제품입니다. 납작해질대로 납작해진 슈트는 보온력 상실은 물론, 부력도 거의 사라지고 슈트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되어 버립니다. 슈트 관리를 철저히 하고, 기능이 다한 제품은 과감히 재구매를 고려하는 것 또한 현명한 다이버의 자세가 아닐까 싶습니다.

드라이슈트
기밀성(공기나 가스등의 기체를 통하지 않는 성질 또는 성능)이 필요한 드라이슈트는 씰이나 밸브, 방수지퍼에 묻은 염분을 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를 확실히 세탁한 후 완전히 건조시킨 후 접지말고 평평한 상태로 보관 바랍니다.
  • [스쿠버다이빙 끝난 후]
    1. 바닷물에서 나오면 즉시 씰, 밸브, 방수지퍼 부분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헹궈내 주세요.
    2. 현지에서는 충분히 헹궈내기 힘들 수도 있으므로, 귀가 후 욕조등에 물을 받아 하룻밤 담궈두면 염분기 제거에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3. 세탁기나 건조기는 원단 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절대로 사용하지 마십시요.
    4. 건조 시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그늘의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말려 주십시요.
         처음에는 슈트를 뒤집은 상태에서 완전히 한번 건조시키고, 이 후 겉으로 뒤집어 다시한번 건조시켜 주세요.
    5. 건조 후에는 지퍼 이빨 사이에 끼인 모래 등을 깨끗하게 털어 제거하고, 지퍼를 잠근 상태에서 전용 왁스를 발라 주세요. 지퍼의 개폐도 단연 용이해지고 녹슬기 방지 효과도 됩니다.
  • [보관상의 주의]
    1. 완전히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관하게 되면 악취나 곰팡이의 원인이 되므로, 확실히 건조시키 후 보관 바랍니다. 특히 안쪽면은 습기가 찰 수도 있으므로 지퍼를 열고 완전히 건조시킨 후 보관 바랍니다.
    2. 지퍼를 열어둔 채로 평평하게 눞여 보관, 또는 드라이슈트 전용 행거를 사용하여 통기성이 좋은 그늘에 걸어 보관 바랍니다.
         세미드라이 또는 네오프랜 드라이슈트 보관시는, 슈트를 접거나 슈트 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리게 되면 주름이 생겨 그 부분의 고무에 기포가 손상되어 복원이 힘들게 됩니다. 반드시 평평하게 눞여 보관, 또는      드라이슈트 전용 행거를 사용하여 그늘에 걸어 보관 바랍니다.
    3. 부츠 타입의 드라이슈트는, 부츠가 바닥에 닿도록 해서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 주시면 좋습니다.
  • [사용 전후 이동시 보관주의]
    이동시 무작위로 전용 가방에 슈트를 넣게되면 핀홀이나 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펼친상태로 이동하거나 가방을 사용하게 될 경우는 가급적 넓은 면적으로 접어 주의해서 수납바랍니다. 이때, 밸브와 부츠 발꿈치 부위를 충전재나 천으로 감싸주어 본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 줍니다. 방수지퍼는 반드시 열어둔 채로 보관, 이동 바랍니다.
  • [이럴 경우, 슈트의 재구매 검토 및 점검 고려]
    1. 약간의 상처나 핀홀, 씰손상, 지퍼문제 등은 수리로 복구가 가능한 경우가 많으나, 소재 전체가 기능을 상실할 정도가 되었다면 재구매를 고려 바랍니다.
    2. 밸브 상태가 안좋을 경우 교체가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매년 점검을 철저히 해주세요.